UPDATED. 2024-06-14 21:20 (금)
CJ바이오사이언스, AACR에서 면역항암 치료제 후속 연구 결과 발표
CJ바이오사이언스, AACR에서 면역항암 치료제 후속 연구 결과 발표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4.04.08 09: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JRB-101과 키트루다와의 병용 투여에 따른 항암 효과와 작용기전 등 발표
NK세포의 활성 촉진, 암 전이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혈관신생 관련 인자 억제 확인
작용기전 규명이 어려운 마이크로바이옴 분야에서 작용기전을 추가로 확인
지난해 열린 AACR 2023에서 CJ바이오사이언스 연구원이 CJRB-101 관련 연구 결과를 포스터 발표하고 있다(사진=CJ바이오사이언스)
지난해 열린 AACR 2023에서 CJ바이오사이언스 연구원이 CJRB-101 관련 연구 결과를 포스터 발표하고 있다(사진=CJ바이오사이언스)

[바이오타임즈] 마이크로바이옴 신약 개발 기업 CJ바이오사이언스(대표이사 천종식)는 세계 3대 암학회로 꼽히는 ‘미국암연구학회(AACR) 2024’에서 CJRB-101에 대한 전임상 시험 연구 결과를 포스터 발표 형태로 알린다고 8일 밝혔다.

CJRB-101은 CJ바이오사이언스가 확보한 면역항암 타깃 신약후보물질(파이프라인)로, 비소세포폐암 등을 적응증으로 한다. 작년 미국 FDA와 국내 식약처에서 1·2상 임상시험 승인을 받았고 폐암, 두경부암, 흑색종 환자들을 대상으로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

CJ바이오사이언스는 CJRB-101과 면역관문 억제제인 ‘키트루다(성분명 펨브롤리주맙)’와의 병용 투여에 따른 항암 효과와 작용기전(MoA) 등 후속 연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연구의 핵심은 장과 종양미세환경의 상호작용과 관련된 항암 면역 메커니즘을 밝혀낸 것으로, CJ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해 AACR에서 발표했던 CJRB-101의 작용기전을 더욱 상세히 규명해냈다.

먼저, CJ바이오사이언스는 CJRB-101이 NK세포의 활성을 촉진하는 한편, 암 전이에 직접적으로 관여하는 혈관신생(angiogenesis) 관련 인자를 억제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혈관신생 관련 인자는 발현이 증가할수록 암 전이를 가속화시킬 수 있다. 또한 CJRB-101을 투약 시 초기 단계에서 선천성 면역 반응이 활성화되고, 투약 후기단계에서는 종양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후천성 면역 반응이 작용하는 결과도 확인했다.

CJ바이오사이언스는 장에서 종양미세환경까지 이어지는 대식세포 신호전달 메커니즘도 규명해냈다. 연구진은 동물실험을 통해 CJRB-101의 세포막 성분이 대식세포에 존재하는 TLR4(Toll- like receptor 4, 톨유사수용체)를 자극해 신호를 전달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투여 후 3일 차에는 장내 대식세포 활성이 증가하고, 10일 차에는 종양미세환경과 비장세포에서 암세포 제거에 관여하는 NK세포, 과립구, ‘세포독성 T 림프구(CD8+ T세포)’의 개체 수가 유의미하게 증가하고 활성이 유도되는 것을 확인했다.

CJ바이오사이언스 관계자는 “상대적으로 작용기전 규명이 어려운 마이크로바이옴 분야에서 작용기전을 추가로 확인하며 신약 개발에 한 발 더 다가가게 됐다”며 “업계 최고 수준의 마이크로바이옴 기술력으로 항암신약 개발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CJ바이오사이언스와 함께 연구를 진행 중인 세브란스병원 연세암병원 폐암센터도 AACR에서 비소세포폐암 적응증 관련 코호트 연구 중간 결과를 포스터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연구는 항암제를 투여 중인 비소세포폐암 환자의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상태와 면역항암제 반응률 사이의 상관관계에 관한 것으로, 향후 바이오마커 발굴을 가속화해 임상 성공률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