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6-25 10:05 (화)
애스톤사이언스, AACR서 HER2-ICD 암 백신과 ‘키트루다’ 병용요법 전임상 연구 결과 발표
애스톤사이언스, AACR서 HER2-ICD 암 백신과 ‘키트루다’ 병용요법 전임상 연구 결과 발표
  • 정민아 기자
  • 승인 2023.03.09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ER2 양성 위암 인간화 마우스 모델에서 병용요법 시너지 확인
암 백신 AST-021p의 비임상 연구 결과도 함께 발표

[바이오타임즈] 항암 백신 연구개발 전문 기업 애스톤사이언스(대표이사 정헌, 신헌우)가 오는 4월 14일 개최되는 미국암연구학회(AACR 2023)에서 HER2-ICD 암 백신인 AST-301과 키트루다(성분명 Pembrolizumab) 병용 투약에 대한 인간화 마우스 모델 연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9일 밝혔다.

AST-301은 항원 특이적 T세포 인게이저의 한 종류인 암 백신으로서, 특정 항원을 인지하는 T세포의 면역원성을 선택적으로 증가시키는 기전을 갖고 있다. 현재 애스톤사이언스는 AST-301에 대해 HER2 저발현 유방암 환자를 대상으로 미국을 포함한 다국가에서 무작위 배정 임상 2상 연구(CornerStone-001)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연구에서는 인간 HER2 양성 위암 세포주가 이식된 인간화 마우스 모델을 사용해 AST-301과 키트루다의 병용 투약을 통해 면역관문억제제의 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을지 확인하고자 했다. 애스톤사이언스의 최고과학책임자(CSO) 박효현 박사는 “병용 투약의 안전성과 시너지 효과, 면역세포의 변화 측면에서 긍정적인 가능성을 볼 수 있었다”고 이번 연구 결과의 의의를 설명했다.

이번 AACR에서 애스톤사이언스는 또한 펩타이드 기반 HSP90 항원의 특정 항원결정기를 사용한 암 백신 AST-021p의 비임상 연구 결과도 함께 발표한다. 해당 백신은 현재 고형암 환자를 대상으로 임상 1상 연구(CornerStone-002)를 진행하고 있으며, 하반기 최종 결과 발표를 앞두고 있다.

[바이오타임즈=정민아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