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6-14 21:20 (금)
1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씨젠·레고켐바이오·휴마시스 순
1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씨젠·레고켐바이오·휴마시스 순
  • 최진주 기자
  • 승인 2023.01.06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29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 활용
엔케이맥스, 엑세스바이오, 노터스, 랩지노믹스, 인트론바이오, 크리스탈지노믹스 등이 뒤이어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사진=한국기업평판연구소)

[바이오타임즈]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2023년 1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씨젠이 1위를 차지했다. 뒤를 이어 2위 레고켐바이오, 3위 휴마시스 순으로 분석됐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29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을 조사했다. 2022년 12월 6일부터 2023년 1월 6일까지의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5,590,804개를 분석해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12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481,279개와 비교하면 5.04% 줄어들었다. ​

브랜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 가치, 소통 가치, 소셜네트워크 가치, 시장 가치, 재무 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 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 네트워크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해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 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 평판지수를 산출했다. ​

2023년 1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빅데이터 분석 29위 순위는 씨젠, 레고켐바이오, 휴마시스, 엔케이맥스, 엑세스바이오, 노터스, 랩지노믹스, 인트론바이오, 크리스탈지노믹스, 피씨엘, 나노엔텍, 파나진, 바디텍메드, EDGC, 소마젠, 마크로젠, 디엑스앤브이엑스, 엔젠바이오, 바이오톡스텍, 일신바이오, 우정바이오, 대한과학, 피엔케이피부임상연구센타, 디엔에이링크, 모비스, 퀀타매트릭스, 지더블유바이텍, 프리시젼바이오, 얼라인드 순이었다. ​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1위를 기록한 씨젠 브랜드는 참여지수 634,795 미디어지수 372,701 소통지수 340,172 커뮤니티지수 480,107 시장지수 3,209,484 사회공헌지수 131,761이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5,169,020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 평판지수 6,790,464와 비교해보면 23.88% 하락했다.​​

2위 레고켐바이오 브랜드는 참여지수 254,065 미디어지수 513,685 소통지수 492,339 커뮤니티지수 481,264 시장지수 2,653,108 사회공헌지수 93,968이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4,488,428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 평판지수 2,928,594와 비교해보면 53.26% 상승했다.​​

3위 휴마시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789,635 미디어지수 635,376 소통지수 533,552 커뮤니티지수 479,740 시장지수 1,208,922 사회공헌지수 133,970이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3,781,196으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 평판지수 3,931,700과 비교해보면 3.83% 하락했다.​​

4위 엔케이맥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266,315 미디어지수 223,356 소통지수 203,585 커뮤니티지수 188,051 시장지수 1,329,721 사회공헌지수 45,152가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2,256,179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 평판지수 2,832,436과 비교해보면 20.34% 하락했다.​​

5위 엑세스바이오 브랜드는 참여지수 330,995 미디어지수 279,800 소통지수 256,654 커뮤니티지수 233,518 시장지수 1,052,002 사회공헌지수 92,174가 되면서 브랜드 평판지수 2,245,142로 분석됐다. 지난 12월 브랜드 평판지수 2,349,727과 비교해보면 4.45%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생명과학 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평판 2023년 1월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 씨젠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12월 생명과학서비스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7,481,279개와 비교하면 5.04%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 소비 1.11% 상승, 브랜드 이슈 0.54% 상승, 브랜드 소통 1.03% 하락, 브랜드 확산 3.27% 상승, 브랜드 시장 7.78% 하락, 브랜드 공헌 30.23%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바이오타임즈=최진주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