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6-22 17:25 (토)
[특징주] 바이오니아, 주 1회 사용 탈모화장품 유럽 인증으로 강세
[특징주] 바이오니아, 주 1회 사용 탈모화장품 유럽 인증으로 강세
  • 정민구 기자
  • 승인 2022.09.15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바이오타임즈] 바이오니아(064550)의 주가가 오늘 하루 강세를 보였다.

바이오니아는 15일 코스닥시장에서 전 거래일보다 8.93%(2,500원) 오른 3만 500원에 거래를 마감했다.

바이오니아의 주가가 강세를 보인 배경으로는 회사가 개발한 탈모 방지 화장품이 유럽으로부터 안전성을 인정받았다는 소식이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바이오니아는 탈모 방지 화장품인 ‘코스메르나’가 유럽 화장품 인증인 CPNP(Cosmetic product notification Portal) 등록을 사실상 확정 지은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는 CPNP 등록 절차 중 가장 중요한 과정인 안전성 보고서(CPSRCosmetic Product Safety Report)를 확보했다.

코스메르나는 짧은간섭리보핵산(siRNA) 유전자 기술 기반으로 개발한 탈모 증상 완화 기능성 화장품이다. 탈모 관련 단백질을 만드는 유전정보를 가진 메신저RNA(mRNA)를 분해하는 효능이 있다.

코스메르나는 탈모 유형 중 80% 이상을 차지하는 안드로겐성 탈모에 효과를 보인다. 전 세계 탈모인은 약 19억 명으로 추정되며, 특히 유럽권에서는 40대 이상 남성은 탈모 유병률이 50%를 넘어선다. 코스메르나는 주 1회 두피에 도포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안전성과 효능뿐 아니라 사용자의 편의성까지 고려한 제품이다.

회사는 지난 7월 독일 더마테스트로부터 안전성 평가 최고등급인 ‘'엑셀런트 5-STAR’를 획득한 바 있다.

세계적 권위의 글로벌 공인 인증기관인 독일 더마테스트사는 1978년 설립된 독일 업계 최초 피부과학 연구소로 피부과 전문의, 알레르기 전문의사 등 전문가들이 피부에 사용하는 제품들을 과학적인 방법으로 안전성과 효능을 평가하는 시험 기관이다. 안전성 시험의 경우 그 범위와 결과에 따라 인장 마크를 부여하는데 피부 저자극 시험을 통과하면 엑셀런트, 중기간 적용시험을 충족하면 엑셀런트 3-스타, 그리고 최고의 안전성으로 직접 사용하는 부위에서 테스트를 진행하여 장기간 적용시험을 충족하면 최고등급인 엑셀런트 5-스타를 부여한다.

바이오니아는 올 3월 패치테스트에서 ‘엑셀런트’ 등급을 획득한 이후, 애플리케이션 테스트에서도 최고등급을 받았다.

코스메르나는 지난해 12월 식약처로부터 안전성을 이유로 허가가 반려된 바 있다. 화장품은 매일 발라야 하고 사람 피부와 접촉이 많기 때문에 안전성이 최우선인데, 주성분인 siRNA 물질의 안전성이 충분히 입증되지 않았다는 것이 식약처의 입장이었다.

당시 바이오니아는 “실제 사용 부위에 직접 테스트해 글로벌 스탠다드로 정평이 난 독일 더마테스트사로부터 최고등급을 획득하면서 제품의 안전성을 다시 한번 입증했으며, 이후 현재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유럽 화장품등록포털(CPNP) 등록을 통해 유럽 탈모 시장 진출을 본격화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바이오니아는 코스메르나에 대해 국내에서 세 차례 인체 적용시험을 거쳐 인체에 부작용과 독성이 없다는 걸 증명했고 이에 관한 논문을 국제 학술지 네이처(Nature) 산하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에 게재했었다.

바이오니아 측은 이번 CPNP 등록을 통해 나날이 커지는 글로벌 탈모 시장의 게임체인저이자 회사를 대표하는 글로벌 캐시카우로 키워나갈 계획임을 밝혔다. 아울러 식약처의 허가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바이오타임즈=정민구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