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9-12 15:30 (목)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세계자살예방의 날 기념 ‘너와 나 그리고 우리가 잇는 삶’ 진행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세계자살예방의 날 기념 ‘너와 나 그리고 우리가 잇는 삶’ 진행
  • 심선식 기자
  • 승인 2019.09.27 14: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생명지킴이 활동교육 및 번개탄 판매개선 캠페인에서 단체 기념사진 촬영이 이뤄지고 있다 (출처: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생명지킴이 활동교육 및 번개탄 판매개선 캠페인에서 단체 기념사진 촬영이 이뤄지고 있다 (출처: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

[바이오타임즈]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여주시의 낮아지는 자살률에 큰 역할이 되는 생명지킴이들의 노력과 의미, 각오를 다지기 위한 생명지킴이 세계자살예방의 날 기념 ‘너와 나 그리고 우리가 잇는 삶’을 26일 진행했다.

매년 9월 10일은 세계자살예방의 날로 지정되어 있다. 여주시는 9월을 생명사랑의 달로 생각하고 생명사랑의 마음을 하나로 모아 생명의 소중함을 되새기고 너와 나, 우리의 삶의 끈이 이어질 수 있도록 하고자 생명지킴이들의 노력과 의미, 각오를 다지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행사는 여주시보건소에서 진행되었으며 100여명의 생명지킴이들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행사 사전이벤트로 생명사랑에 대한 서약의 의미를 담은 핸드프린팅과 림보를 직접 통과함으로써 여주시의 낮아지는 자살률을 림보 봉으로 표현했다. 이외 다양한 생명사랑 이벤트가 진행되었으며 행사에 참석한 한 생명지킴이는 내가 보이는 작은 관심이 한 생명을 살리고 나아가 여주시의 자살률을 낮추는 데 일조했다는 감동과 의미를 되새기는 자리가 되었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지속해서 낮아지고 있는 여주시의 자살률을 알리며 이를 위한 다양한 사업 중 지역사회가 함께할 수 있고 효율적이며 즉각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자살수단 통제 사업의 필요성과 여주시의 자살수단 통제 사업을 알리는 시간을 가졌다.

다행히도 여주시의 자살률은 감소추세를 보이며 2011년 인구 10만명당 48.9명이던 자살률이 2018년 현재 인구 10만명당 30.6명으로 2011년 대비 18명이 감소하였으며 이를 위한 노력의 하나로 지역사회와 함께 자살수단 통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자살수단 통제 사업으로는 농약을 안전하게 보관함으로써 농약으로 인한 자살을 막고자 관내 농촌지역 4개 마을에 총 101개의 농약안전보관함을 배포했으며 번개탄에 대한 올바른 사용법과 안전한 판매를 위해 여주관내 번개탄을 판매하는 마트들 24곳을 대상으로 생명사랑 실천가게 협약을 맺었다. 또한 최근 지역사회 유관기관(여주경찰서, 여주시보건소, 여주소방서, 여주시청)과 함께 여주대교에서의 자살을 막기 위한 노력으로 여주대교 난간 높이 조정 및 가로등 조도조절, 인식표 설치 등 다양한 방법을 논의 중이다.

임정희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장은 “여주시의 자살률이 지속해서 감소하고 있다. 이는 생명지킴이들이 노력의 꽃을 피우고 있어 가능했던 일이며 앞으로도 매우 희망적이다. 오늘 이 만남을 통해 생명지킴이로서의 활동을 다시 한번 다짐하고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함진경 여주시보건소장은 “여주시는 2013년부터 자살예방사업을 시작했다고 볼 수 있는데 사업을 시작하면서 50명대까지 높아졌던 자살사망자가 사업을 체계적으로 진행하면서 30명대를 유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조금 더 세밀한 분석이 필요하나 사업의 효과라고 볼 수 있지 않을까 싶다. 이런 부분에서 특히 생명지킴이들의 역할이 컸으며 오늘 이 자리를 함께하게 되어 감사하다”고 밝혔다.

이날 생명지킴이 활동교육에는 자살유족으로 현장에서 다른 자살유족을 돕고 자살을 예방하고자 다양한 활동을 펼치는 심소영(미안하다 고맙다 사랑한다 자살유가족 카페 운영진) 강사를 초청하여 ‘따가운 시선에서 따뜻한 관심으로’라는 주제를 가지고 생명지킴이들이 더욱 적극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동기부여의 시간을 가졌다.

여주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역주민을 위한 심리지원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며 24시간 정신건강 위기상담과 아동·청소년·성인·노인을 대상으로 한 정신건강교육 및 자살예방, 생명사랑 교육, 우울증 검진, 의료비 지원, 사례관리 등 시민을 위한 정신건강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바이오타임즈=심선식 기자] macsim181@gmail.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