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타임즈]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이달 빅데이터 분석결과에 따르면 1위 뷰노, 2위 제이엘케이, 3위 비트컴퓨터가 상위권을 차지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9개 브랜드에 대해서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브랜드 평판조사를 실시했다. 지난달 19일부터 이달 19일까지의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417,116개를 분석하여 소비자들의 브랜드 평판을 분석했다. 지난 6월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빅데이터 7,003,116개보다 5.91% 증가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이다.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끼리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커뮤니티 점유율을 측정하여 분석했다. 정성적인 분석 강화를 위해서 ESG 관련지표와 오너리스크 데이터도 포함했다.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은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시장지수, 사회공헌지수로 구분하여 브랜드평판지수를 산출했다.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4년 7월 빅데이터 분석 순위는 뷰노, 제이엘케이, 비트컴퓨터, 유비케어, CJ바이오사이언스, 인피니트헬스케어, 이지케어텍, 솔본, 라이프시맨틱스 순이었다.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1위를 기록한 뷰노 브랜드는 참여지수 336,909 미디어지수 179,020 소통지수 178,055 커뮤니티지수 207,249 시장지수 703,543 사회공헌지수 93,80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98,57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762,268과 비교해보면 3.61% 하락했다.
2위, 제이엘케이 브랜드는 참여지수 433,169 미디어지수 226,813 소통지수 225,358 커뮤니티지수 235,435 시장지수 408,247 사회공헌지수 99,16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628,182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1,418,838과 비교해보면 14.75% 상승했다.
3위, 비트컴퓨터 브랜드는 참여지수 69,456 미디어지수 56,931 소통지수 65,747 커뮤니티지수 421,361 시장지수 171,456 사회공헌지수 219,028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003,979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973,584와 비교해보면 3.12% 상승했다.
4위, 유비케어 브랜드는 참여지수 89,764 미디어지수 63,761 소통지수 69,130 커뮤니티지수 219,834 시장지수 447,927 사회공헌지수 27,5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917,966으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879,277과 비교해보면 4.40% 상승했다.
5위, CJ바이오사이언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3,065 미디어지수 27,863 소통지수 31,677 커뮤니티지수 347,217 시장지수 204,862 사회공헌지수 9,005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3,688로 분석됐다. 지난 6월 브랜드평판지수 548,383과 비교해보면 19.20% 상승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이달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결과, 뷰노(대표 이예하 )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어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 빅데이터 분석을 해보니 지난 6월 건강관리기술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7,003,116개와 비교하면 5.91% 증가했으며, 세부 분석에서는 브랜드소비 5.81% 상승, 브랜드이슈 22.68% 상승, 브랜드소통 20.73% 상승, 브랜드확산 12.61% 상승, 브랜드시장 6.74% 하락, 브랜드공헌 23.58% 상승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바이오타임즈=최진주 기자] news@biotime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