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6-22 18:35 (토)
디엑스앤브이엑스, 독자 개발 ‘원형 mRNA 항암백신’ 후보물질 전임상서 효과 확인
디엑스앤브이엑스, 독자 개발 ‘원형 mRNA 항암백신’ 후보물질 전임상서 효과 확인
  • 정민아 기자
  • 승인 2024.05.24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선형 mRNA 대비 우수한 발현 효능 및 항암효과 확인…동물실험 단계 진입
파이프라인 가속화 및 조기 상업화 위한 라이선스 아웃 병행 검토

[바이오타임즈] 디엑스앤브이엑스(DXVX)는 독자적으로 설계 합성한 원형 mRNA 항암백신 후보물질이 전임상 단계에서 우수한 항암효과를 확인했다고 24일 밝혔다.

디엑스앤브이엑스는 뉴클릭스바이오의 원형 mRNA 기술과 포항공대 산학협력단과 협업 중인 지질 나노입자(LNP) 전달체 생산 공정 기술을 활용해 항암백신의 전임상 시험을 위한 후보물질 합성을 진행해 왔다.

디엑스앤브이엑스의 원형 mRNA 항암백신 후보물질은 흑색종을 주요 타깃으로 하고 있으며, 이외에도 유방암 등 다양한 암종에 대한 적응증을 개발 중이다. 이번 전임상 세포주 시험에서는 선형 mRNA보다 우수한 발현 효능과 뛰어난 항암효과를 확인했으며, 다음 단계인 동물실험 단계로 진입할 예정이다.

디엑스앤브이엑스는 이번 원형 mRNA 전임상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 연내 도입 예정인 OVM-200의 재조합중복펩타이드(ROP) 기반 항암백신, 자체 개발 중인 R&D 파이프라인 등에 대한 물질특허 출원 및 학회 발표를 준비할 계획이다.

디엑스앤브이엑스 관계자는 “현재 국내외 유수의 산학연과 협업을 확대하고 있으며, 파이프라인 개발의 가속화와 조기 상업화를 위해 라이선스 아웃을 병행하는 것도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디엑스앤브이엑스는 mRNA 개인 맞춤형 항암백신 개발을 위해 한양대학교와 정부 과제를 진행 중이며, 포항공대와 mRNA 백신 전달체인 LNP 제조 기술 공정에 대한 기술 개발과 특허를 출원한 바 있다. 또한, 연초부터 원형 mRNA 기술을 보유한 뉴클릭스바이오와 공동 연구계약을 체결하고, 디엑스앤브이엑스에서 의뢰한 후보물질의 공동연구를 진행 중이다.

[바이오타임즈=정민아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