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25 22:45 (토)
두경부암, 갑상선암 조기 발견하려면? 초음파 검진 필수
두경부암, 갑상선암 조기 발견하려면? 초음파 검진 필수
  • 정민아 기자
  • 승인 2024.05.14 14: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움말=대구 남산동 참이비인후과 박훈 원장
도움말=대구 남산동 참이비인후과 박훈 원장

[바이오타임즈] 두경부는 우리 몸의 중추적인 부위로, 호흡, 소화, 대사, 신경, 내분비, 면역 등의 다양한 생리 기능을 담당한다. 또한 두경부에는 갑상선, 부갑상선, 침샘, 흉선 등의 중요한 장기들이 있다. 이러한 장기들은 우리의 건강과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두경부의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두경부에 암이 발생하면, 이러한 장기들의 기능이 저하되고, 심각한 경우에는 생명에도 위협을 가할 수 있다. 두경부암은 두경부의 장기나 조직에 악성 종양이 생기는 것으로, 갑상선암, 후두암, 구강암, 인두암, 비인두암, 비강암, 침샘암 등이 있다. 갑상선암은 두경부암 중에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암으로, 전체 암 환자의 약 10%를 차지한다.

두경부암과 갑상선암의 발병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흡연, 음주, 바이러스 감염, 방사선 노출, 유전, 스트레스, 환경오염 등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두경부암과 갑상선암이 발생하면, 두경부의 기능이 손상되고, 호흡 곤란, 목의 통증, 삼키기 어려움, 목소리 변화, 기침, 체중 감소, 림프절 부어오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이러한 증상들은 두경부암과 갑상선암의 초기 증상이 될 수 있으므로, 두경부에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또한 두경부의 건강을 위해 초음파 검진을 정기적으로 받아야 한다. 초음파 검진은 두경부의 장기나 조직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두경부암과 갑상선암의 조기 발견과 진단에 매우 유용하다.

만약 검진에서 두경부암이나 갑상선암을 발견했다면 상황에 따라 치료와 수술 방법을 달리 적용할 수 있다. 암이 있는 부위를 제거하는 수술, 암세포에 방사선을 쐬어서 죽이는 방사선 치료,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거나 죽이는 약물을 투여하는 항암 치료, 암세포의 특정한 표적을 공격하는 약물을 투여하는 표적 치료 등의 다양한 치료 방법이 있다. 이러한 치료 방법들은 각각 장단점과 부작용이 있으므로, 환자의 상태와 암의 종류, 단계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선택해야 한다.

대구 남산동 참이비인후과 박훈 원장은 "두경부암과 갑상선암은 초기에는 증상이 뚜렷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두경부에 이상이 있을 경우에는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다"라며 "초음파 검진은 두경부의 장기나 조직의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두경부암과 갑상선암의 조기 발견과 진단에 매우 유용하니 정기검진을 권장한다"라고 강조했다.

[바이오타임즈=정민아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