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6-18 07:05 (화)
신체 불균형 및 근골격계 질환 개선하는 도수치료... 주의사항은?
신체 불균형 및 근골격계 질환 개선하는 도수치료... 주의사항은?
  • 정민아 기자
  • 승인 2024.05.09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움말=굿본정형외과재활의학과의원 홍대점 강진규 원장
도움말=굿본정형외과재활의학과의원 홍대점 강진규 원장

[바이오타임즈] 우리 몸은 근육, 인대, 뼈, 혈관 등으로 이루어진 근골격계에 의해 지탱되며, 이를 통해 정상적인 운동과 활동이 가능해진다. 하지만, 잘못된 자세나 생활 습관, 무리한 운동, 사고 등으로 인해 근골격계에 이상이 생기면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다.

최근 PC나 스마트폰 사용 시간이 길어지면서 신체 불균형으로 인한 근골격계 질환 발생 위험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성장기 청소년의 경우 성인보다 척추가 휘어질 가능성이 높아 척추측만증이나 디스크 등의 질환에 노출될 수 있다.

이처럼, 근골격계 질환은 초기부터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신체 불균형이 주된 원인인 만큼 척추, 사지 연부조직, 관절 위치를 바로잡아 통증을 경감시킬 수 있는 비수술 치료법인 도수치료가 효과적이다.

도수치료란 손을 이용해 근육, 인대 등에 물리적 자극을 가하고 통증 부위를 치료하는 방식이다. 치료사가 직접 긴장되고 굳은 근육을 풀어주며 어긋난 관절을 제자리로 돌려놓아 신체 불균형을 해소하고 기능을 회복시킨다.

또한, 근육통, 관절통, 허리 통증, 만성 통증 등의 통증 치료를 비롯해 척추나 관절 치료, 자세 불균형 등의 개선에도 적용할 수 있으며, 원인을 알 수 없는 두통을 완화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비수술적 치료인 만큼 기저질환자나 고령자 등 수술, 시술이 부담스러운 경우에도 치료가 가능하며, 약물 사용이 제한되는 임산부나 아이들의 치료에도 적용할 수 있다.

굿본정형외과재활의학과의원 홍대점 강진규 원장은 도수치료는 근골격계 통증의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통해 통증을 완화하고 기능을 회복시키는 데 효과적인 치료법” 이라며 “다만 숙련된 의료진이 정확한 진단을 거쳐 세밀한 계획하에 진행해야 높은 만족도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람마다 서로 다른 신체 구조를 갖추고 있으며, 근골격계 질환의 종류가 모두 다르기 때문에 도수치료를 받기 전 적절한 진료가 선행돼야 하고, 개인별 상태에 따라 적절한 치료 횟수, 강도 등을 조절해 나가며 치료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꾸준한 치료와 더불어 환자의 습관도 개선해야 한다. 컴퓨터, 스마트폰 등 스마트기기를 사용하기 위해 목을 과하게 구부리거나, 의자에 오래 앉아있는 등의 행동을 가급적 삼가고 틈틈이 스트레칭해주는 것이 좋다.

[바이오타임즈=정민아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