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5-30 04:10 (목)
루닛, 프랑스 및 포르투갈에 AI 영상분석 솔루션 공급 계약 체결
루닛, 프랑스 및 포르투갈에 AI 영상분석 솔루션 공급 계약 체결
  • 정민구 기자
  • 승인 2024.03.18 09: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프랑스 최대 원격영상의학 네트워크 및 포르투갈 비영리 단체에 ‘루닛 인사이트’ 수출
경쟁사 대비 우월한 기술력과 제품력 재입증…글로벌 의료 AI 분야 선도기업으로 도약 가속화
루닛 흉부 엑스레이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CXR'(왼쪽) 및 유방촬영술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MMG(사진=루닛)
루닛 흉부 엑스레이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CXR'(왼쪽) 및 유방촬영술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MMG(사진=루닛)

[바이오타임즈]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루닛(대표 서범석)은 프랑스 최대 규모의 원격영상의학(Teleradiology) 협동 네트워크인 ‘텔레디악(TeleDiag)’ 및 포르투갈의 비영리 단체 ‘포르투갈 암 퇴치 연맹(Liga Portuguesa Contra o Cancro, 이하 LPCC)’ 중부센터와 AI 솔루션 공급 계약을 체결, 유럽 의료시장 공략에 본격적으로 나섰다고 18일 밝혔다.

우선 루닛은 최근 텔레디악과 흉부 엑스레이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CXR’ 공급 계약을 맺었다.

텔레디악은 디지털 원격 기술을 통해 취약계층의 의료 불평등을 해소하고, 응급 상황에서 보다 빠른 진단을 돕고자 지난 2008년 프랑스 의사들에 의해 설립됐다. 텔레디악은 현재 600명 이상의 소속 영상의학 전문의가 연간 60만 명 이상의 환자를 진단하고 있으며, 300개 이상의 파트너 기관에 원격 진단 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특히 텔레디악은 이번 AI 솔루션 도입 과정에서 루닛 인사이트 CXR을 포함한 글로벌 3개 사의 흉부 엑스레이 영상분석 솔루션을 비교한 후 루닛 제품을 최종 선택한 것으로 알려져 루닛의 기술 우수성을 다시 한번 증명했다는 설명이다.

이와 함께 루닛은 최근 포르투갈 LPCC 중부센터와 유방촬영술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MMG’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지난 1941년에 설립된 LPCC는 암 예방 캠페인, 조기 진단 프로그램, 환자 및 가족 지원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비영리 단체로 포르투갈 정부의 암 대응 프로그램에 기여하고 있다. LPCC는 현재 포르투갈 내 5개 지부를 운영 중이며, 이번에 루닛과 계약한 LPCC 중부센터는 중부 최대 도시 코임브라(Coimbra)의 국영 유방 검진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이번 계약에 앞서 LPCC 중부센터는 자체 보유한 환자 데이터를 활용해 루닛 AI 솔루션에 대한 철저한 내부 검증을 추진한 후 루닛과 최종 계약을 맺었으며, 향후 3년간 루닛 인사이트 MMG를 활용해 연간 약 10만 건의 국영 유방암 검진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이번 서유럽 국가들과의 공급 계약은 경쟁사 대비 우월한 기술력과 제품력을 재입증한 것”이라며 “인공지능을 통한 첨단 의료서비스 제공에 대한 수요가 큰 유럽에서의 공급 확대는 루닛이 글로벌 의료 AI 분야 선도기업으로 도약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루닛은 지난해 2월 네덜란드에 설립한 자회사 ‘루닛 유럽 홀딩스(Lunit Europe Holdings)’를 통해 유럽 내 글로벌 의료기기 기업들과의 파트너십 강화와 유럽 전역 영업 네트워크 확장을 지속 추진하고 있다.

[바이오타임즈=정민구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