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2 15:25 (월)
루닛, 유럽영상의학회서 AI 영상분석 솔루션 연구성과 공개
루닛, 유럽영상의학회서 AI 영상분석 솔루션 연구성과 공개
  • 정민구 기자
  • 승인 2024.02.28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럽 대표 영상 의학회서 AI 영상분석 기술 혁신 및 임상 적용 사례 공개
‘볼파라’와 공동 참여, 볼파라 라인업에 루닛 솔루션 포함해 적극 소개
루닛이 유럽영상의학회에서 흉부 엑스레이 분석 통한 ‘AI 성능평가’ 연구결과를 발표했다.(사진=루닛)
루닛이 유럽영상의학회에서 흉부 엑스레이 분석 통한 ‘AI 성능평가’ 연구결과를 발표했다.(사진=루닛)

[바이오타임즈] 의료 인공지능(AI) 기업 루닛(대표 서범석)은 28일부터 다음 달 3일까지 오스트리아 빈에서 열리는 ‘2024 유럽영상의학회(European Congress of Radiology 2024, 이하 ECR 2024)’에서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Lunit INSIGHT)’를 활용한 최신 연구 성과 7건을 발표한다고 28일 밝혔다.

루닛은 흉부 엑스레이 및 유방촬영술 영상분석 기술의 임상적 효과성을 꾸준히 증명해 왔다. 이번 학회에서도 학회의 주요 연구에 해당하는 구연 발표(Oral Presentation) 4건과 3건의 포스터(Poster) 발표를 통해 AI를 통한 진단 기술의 혁신 성과를 공유할 예정이다.

가장 주요 연구로, 루닛은 흉부 엑스레이 영상 16,996건을 분석해 AI가 어떻게 폐질환을 식별하고, 의사의 진단 결정을 돕는지에 대한 내용을 구연 발표한다.

흉부 엑스레이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CXR’을 사용한 이 연구에서는 흉부 엑스레이 영상을 판독 후 다양한 폐질환에 대한 민감도와 특이도를 정밀히 계산했다.

그 결과, 질환별 민감도는 최대 94%, 특이도는 최대 99%였으며, 설정한 질환별 양성 판단 임곗값에 따라 각각 다르게 나타났다. 또한, 기존에 ‘정상’으로 판정된 사례에서 민감도는 최대 82%, 특이도는 최대 95%로 나타났다.

이번 연구는 AI가 응급 상황에서의 빠른 판독 및 상대적 저위험 질환의 정확한 판독에 특히 유용할 수 있음을 시사하며, 질환별 최적의 AI 임곗값 설정에 대한 통찰을 제공한다고 루닛은 설명했다.

또한, 루닛은 시중 AI 솔루션들의 폐 결절 검출 능력을 비교 분석한 내용을 구연 발표한다. 영상의학 분야 국제 학술지 ‘래디올로지(Radiology)’를 통해 지난 1월에 첫 공개된 바 있는 이번 연구에서는 루닛 인사이트 CXR과 독일, 프랑스, 호주, 중국 등에서 출시된 AI 솔루션들을 포함 7개 솔루션을 활용해 총 386명의 환자 데이터를 분석했다.

연구 결과, 루닛 인사이트 CXR의 폐 결절 검출 능력은 AI 모델의 성능 평가 지표인 AUC[3] 기준 0.93으로, 분석된 모든 AI 솔루션 중 가장 우수한 성능을 보였다. 아울러, 연구에 참여한 AI 솔루션 중 4개가 최소 0.86, 최대 0.93의 AUC를 기록하며, 영상 의학 전문의들을 통계적으로 능가하는 성능을 보였다. 이는 AI 기술이 폐질환 진단의 정확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다시 한번 입증한 것이다.

마지막으로, 루닛은 영상의학과 전문의 두 명에 의한 ‘이중 판독’을 기반으로 하는 유럽의 유방촬영술 검진 과정에서 AI의 역할을 탐구한 연구를 발표한다.

덴마크 의료 기관에서 수집된 유방촬영술 자료 249,402건을 활용한 이번 연구는 유방촬영술 AI 영상분석 솔루션 ‘루닛 인사이트 MMG’를 이용해 첫 번째 및 두 번째 판독 전문의의 역할을 AI가 어떻게 대체할 수 있는지에 대한 세 가지 시나리오를 분석했다.

결과적으로, AI는 거의 모든 경우에서 기존 이중 판독 대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성능을 보였으며, 특히 두 번째 시나리오에서 PPV(양성 예측값)를 4.7% 증가시키는 등 임상적 효과성을 개선할 수 있음을 보여줬다.

서범석 루닛 대표는 “ECR과 같은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학회에서 지속해서 연구 결과를 발표하는 것은 루닛이 가진 핵심 경쟁우위 중 하나”라며 “기술 진보에 대한 관심이 특히 높은 유럽 시장에서 지속적해서 영향력을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루닛은 이번 ECR 2024에 현재 인수를 진행 중인 ‘볼파라 헬스 테크놀로지스(이하 볼파라)’와 함께 참가한다고 밝혔다. 앞서 루닛과 볼파라는 루닛 인사이트 MMG에 대한 유통 계약을 체결했으며, 특히 볼파라 부스에서는 루닛 인사이트 MMG를 볼파라 제품군에 포함해 해외 고객들에게 적극 소개할 예정이다.

 

 

[바이오타임즈=정민구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