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7:50 (목)
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美 스트랜드 테라퓨틱스, 차세대 mRNA 치료제 개발
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美 스트랜드 테라퓨틱스, 차세대 mRNA 치료제 개발
  • 정민구 기자
  • 승인 2024.02.15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트랜드 테라퓨틱스의 STX-001을 고도화하는 후속 파이프라인 개발에 협력
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오가노이드·면역세포 공배양 플랫폼으로 mRNA 치료제의 효과 검증

[바이오타임즈] 그래디언트의 자회사인 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대표이사 이진근)는 미국 mRNA(메신저리보핵산) 치료제 개발사 스트랜드 테라퓨틱스(Strand Therapeutics)와 차세대 mRNA 치료제 개발을 위한 연구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고 15일 밝혔다. 양사는 합의에 따라 구체적인 계약 규모는 공개하지 않기로 했다.

이번 계약에 따라 양사는 스트랜드 테라퓨틱스의 mRNA 기반 고형암 치료제 STX-001을 고도화하는 후속 파이프라인 개발에 협력할 예정이다. STX-001은 종양 미세환경에 면역세포의 유입을 활성화해 종양세포의 사멸을 유도하는 기전의 치료제다.

이를 위해 스트랜드 테라퓨틱스는 개발의 핵심 요소인 mRNA와 지질 나노입자(LNP) 전달체를 개발 및 생산하고, 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는 자사의 오가노이드 및 면역세포 공배양 플랫폼을 활용해 mRNA 치료제의 효과를 검증할 계획이다.

스트랜드 테라퓨틱스는 mRNA 기반 합성생물학 분야에서 선도적 역할을 하는 매사추세츠 공대(MIT) 출신 전문가들이 설립한 바이오기업이다. 생물공학적으로 약물 작용점, 작용 강도 및 치료 지속 시간을 조절할 수 있는 최초의 장기 작용형 mRNA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다. 앞서 지난 1월에는 첫 번째 파이프라인인 STX-001의 임상 1상 시험계획(IND)을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승인받았다.

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이진근 대표는 “이번 연구 협력을 계기로 글로벌 프로젝트 수주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라며 “스트랜드 테라퓨틱스와 협력해 환자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혁신 신약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는 세계 최대 규모 수준의 환자 유래 오가노이드 유전체 정보 조합 뱅크와 오가노이드 약물 반응성 데이터를 바탕으로 자체 수립한 오가노이드 약물 평가 플랫폼을 활용해 글로벌 제약사들과 공동연구 계약을 이끌어내고 있으며, 최근에는 스위스 신약 개발사와 약효평가 계약을 체결한 바 있다.

[바이오타임즈=정민구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