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7:25 (목)
제론셀베인, PDRN 기반 당뇨병성 피부괴사 치료제 SCI급 논문 게재
제론셀베인, PDRN 기반 당뇨병성 피부괴사 치료제 SCI급 논문 게재
  • 정민아 기자
  • 승인 2024.02.01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기능성 알긴산/PDRN 하이드로겔, 당뇨발 등 당뇨병성 피부 괴사 대상 난치성 질환 치료제
인체 DNA와 유사해 부작용이 적고 손상된 세포의 자가 재생 및 세포 성장 유도

[바이오타임즈] PRDN(폴리데옥시리보뉴클레오사이드) 기반 전문의약품 기업 제론셀베인은 개발 중인 난치성 치료제의 연구논문이 SCI(과학기술 논문 인용색인)급 국제학술지 ‘국제생물고분자학회지(International Journal of Biological Macromolecules)’에 게재됐다고 1일 밝혔다.

제론셀베인은 ‘당뇨병성 상처 치유 촉진을 위한 다기능성 알긴산(alginate)/PDRN 하이드로겔’을 주제로 연구를 진행해 왔으며, 해당 치료제는 ‘당뇨발(당뇨병성족부궤양)’ 등 치료가 어려운 질환을 주 적응증으로 하는 난치성 질환 치료제다.

통상 당뇨병성 상처 질환은 작은 상처라도 회복이 더디며, 심하면 궤양으로 악화해 상처 부위를 절단해야 하는 상황까지 발생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당뇨발의 경우 아직 치료제가 전무해 피부 괴사로 다리를 절단하는 사례가 많다.

이에 제론셀베인은 약물 효과를 높이고 환자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조직 재생 촉진물질인 PRDN이 적용된 하이드로겔 기반의 상처 치료제 개발을 진행해 왔다.

PRDN은 연어의 생식세포에서 추출한 DNA 물질로, 인체 DNA와 유사해 부작용이 적고 손상된 세포의 자가 재생 및 세포 성장을 유도한다. 또, 하이드로겔은 생체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세포외기질과 구조가 유사해 생체적합성이 좋다.

제론셀베인은 이미 당뇨병 마우스 모델을 이용한 실험을 통해 약효에 대한 유효성도 일부 확인했다. 회사 측에 따르면 제론셀베인의 다기능성 알긴산/PDRN 하이드로겔은 실험에서 PDRN이 탑재되지 않은 하이드로겔 대비 현저히 빠른 상처 봉합 속도를 보였다.

김덕규 제론셀베인 대표이사는 “다기능성 알긴산/PDRN 하이드로겔은 당뇨병성 상처 드레싱으로서 엄청난 치료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며 “이번 논문 게재는 해당 치료제가 새로운 치료 모델로서 환자에게 더 나은 치료를 제공할 수 있음을 시사해 주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다기능성 알긴산/PDRN 하이드로겔이 유망한 당뇨병성 상처 치료제로 자리 잡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향후 연고나 습윤밴드 등 다양한 제품에 적용될 수 있도록 개발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바이오타임즈=정민아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