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7 08:50 (수)
쓰리빅스, 바이오 빅데이터 분석플랫폼 ‘3X-INSIGHTS’ AWS 마켓 플레이스에 출시
쓰리빅스, 바이오 빅데이터 분석플랫폼 ‘3X-INSIGHTS’ AWS 마켓 플레이스에 출시
  • 정민구 기자
  • 승인 2024.01.18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명정보학 분석 플랫폼 분야 국내 최초 아마존웹서비스(AWS) 입점
클라우드 기반 대용량 바이오 데이터 관리 용이, IT 및 생명 정보 전문 지식 없이 활용 가능
글로벌 병원, 대학 및 기업을 상대로 제품 판매 및 기술협력 기대
AWS 마켓플레이스의 쓰리빅스 3X-INSIGHTS 소개 및 신청 화면(사진=쓰리빅스)
AWS 마켓플레이스의 쓰리빅스 3X-INSIGHTS 소개 및 신청 화면(사진=쓰리빅스)

[바이오타임즈] 쓰리빅스(대표 박준형)는 아마존웹서비스(AWS) 마켓 플레이스에 생명정보학 분석플랫폼으로는 국내 최초로 바이오 빅데이터 분석플랫폼 ‘3X-INSIGHTS’를 출시했다고 18일 밝혔다.

쓰리빅스는 웹과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유전체, 전사체, 마이크로바이옴 등 다양한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NGS) 기반의 바이오 빅데이터를 관리하고 분석하는 3X-INSIGHTS 개발에 성공했다.

3X-INSIGHTS는 지난 5년간 ‘헬스케어 빅데이터 쇼케이스 시스템 구축’ 및 클라우드 기반 바이오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 사업의 노하우를 발판으로 국내 외 다수의 연구자가 대용량의 바이오 데이터를 직접 관리하고 간편하게 분석하길 원하는 니즈가 적극 반영됐다.

이와 함께 생명공학 분야에서 바이오 마커 발굴, 유전자 진단, 건강보조식품 개발 등 다양한 범위에서 활용되고 있는 바이오 빅데이터의 활용 접근성도 극대화했다. 고사양의 분석 서버 및 데이터 저장장치의 구매 및 관리가 필요 없는 클라우드를 활용했으며, 연구자들이 IT 및 생명정보학의 전문지식 없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했다.

3X-INSIGHTS의 플랫폼에는 현재 ▲사람 유전체 분석 ▲임상 정보 및 다중 오믹스 데이터 분석 ▲마이크로바이옴 분석을 지원하는 3개의 패키지가 준비되어 있으며 전사체 데이터 분석 패키지 등을 추가로 개발해 탑재할 예정이다.

쓰리빅스 박준형 대표는 “국내 주요 정부 기관에서 검증된 바이오 빅데이터 분석 및 관리 시스템을 전 세계 많은 연구자가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발했다”며 “AWS 마켓플레이스를 통한 3X-INSIGHTS의 출시로 글로벌 병원, 대학 및 기업을 상대로 제품 판매 및 기술협력을 진행할 기회를 갖게 돼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이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발맞춰 다양한 연구자들이 바이오 빅데이터를 활용해 연구성과 창출을 촉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업 맞춤형 플랫폼 비즈니스를 이어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쓰리빅스는 국립암센터의 ‘암 단백 유전체 데이터 분석 시스템 구축’ 및 ‘암 환자의 다차원적 연계 데이터 활용 시스템 구축’ 사업자에 선정되어 지난 12월에 공개한 암 임상 분석플랫폼 ‘K-CORE(케이-코어)’의 핵심 기술을 개발한 바 있다.

[바이오타임즈=정민구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