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2:35 (토)
디엑스앤브이엑스-디티앤씨알오, 신약·동반 진단 서비스 개발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디엑스앤브이엑스-디티앤씨알오, 신약·동반 진단 서비스 개발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 정민아 기자
  • 승인 2023.11.24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반 진단 사업 본격화 및 환자 맞춤형 진단시장 개척 목표
임상에서 필요한 바이오 마커를 전 임상 단계에서 개발한다는 점에서 양사 간의 시너지 기대
(왼쪽부터)  Dt&CRO박채규 회장, DXVX 권규찬 대표이사(사진=DXVX )
(왼쪽부터) Dt&CRO 박채규 회장, DXVX 권규찬 대표이사(사진=DXVX )

[바이오타임즈] 디엑스앤브이엑스(DXVX)가 디티앤씨알오(Dt&CRO)와 동반 진단시장 개척을 본격화하기 위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경기도 용인에 있는 디티앤씨알오 본사에서 진행된 파트너십 체결식에는 디엑스앤브이엑스 권규찬 대표이사, 이규항 신약연구본부장과 디티앤씨알오 박채규 회장, 최수영 사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양사는 동반 진단이 필요한 고객사 발굴부터 양사의 병·의원 네트워크 확대, 배양세포 유지관리 및 면역세포 프로파일링 서비스 제공과 동반 진단 개발을 위한 비임상시험 및 임상시험 등에 대해 상호 협력할 계획이다.

동반 진단(Companion Diagnostic: CDx)이란 특정 약물이 환자에게 효과가 있을지 미리 알아보는 진단기법으로, 신약 개발에 동반 진단을 접목할 경우 신약 개발 성공률을 3배 증가시키고, 개발 비용을 3분의 1로 감소시키는 등의 장점이 있다.

디엑스앤브이엑스는 ‘CLIDEXTM’라는 서비스명으로 동반 진단 사업을 본격화한다. CLIDEX는 Cli-D-eX(Clinical data expert program)의 약어로 ‘고객의 임상 성공 확률을 높이는데 가치를 둔다’는 의미를 담았다. 동반 진단 서비스를 통해 약이 반드시 필요한 환자를 구별해 내는 방법들을 제공해주며, 그 외에 환자 선별 시 특정 유전자 확인을 위한 유전체 분석, 항체를 이용한 면역진단 및 체외 진단 서비스 등을 제공하며, 임상에서 환자 선별 시 필요한 Targeted Biomarker를 개발하여 임상 성공 확률을 높이는 방법도 제공한다.

디티앤씨알오는 의약품, 의료기기, 식품, 화학물질 및 화장품 등 다양한 영역에서 비임상 및 임상시험을 제공하는 국내 토털 서비스 CRO로 2022년 11월 코스닥 상장 후 회사 경쟁력을 키워나가고 있다. 임상에서 필요한 바이오 마커를 전 임상 단계에서 개발한다는 점에서 양사 간의 시너지가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양사 관계자는 “이번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동반 진단 기술이 필요한 기업에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표적항암제 개발 비용과 기간을 줄여 나갈 수 있게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디엑스브이엑스는 동반 진단 서비스 외에 줄기세포 치료제 및 암 세포주의 특성 유지나 유전체 불안정성 확인을 위한 유전체 및 면역진단 분석 서비스, 면역세포 수용체의 염기서열 분석을 통한 면역세포 프로파일링 서비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바이오타임즈=정민아 기자] news@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