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2-21 10:45 (수)
임플란트 수술, 치과 선택 시 체크해 봐야 할 것은
임플란트 수술, 치과 선택 시 체크해 봐야 할 것은
  • 최진주 기자
  • 승인 2023.11.17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움말=플란치과 인천검단점 박찬완 대표원장
도움말=플란치과 인천검단점 박찬완 대표원장

[바이오타임즈] 평소 구강 건강을 꼼꼼하게 관리하는 사람이라 하더라도 노년기까지 자기 치아를 온전히 보존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치아 역시 다른 신체 기관처럼 많이 사용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만 65세 이상의 고령층 대부분이 최소한 한 개 이상의 치아를 상실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상실된 치아를 대체하는 치료법으로 임플란트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최근에는 고령층부터 20~30대 젊은 층까지 임플란트 수술이 보편화되고 있다.

이처럼 임플란트가 대중화되면서 대부분의 치과에서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각 치과에 따라 의료진의 실력과 진료 과정이 천차만별일 수 있는 만큼, 사전에 꼼꼼하게 주요 사항을 체크해야 수술 후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플란치과 인천검단점 박찬완 대표원장은 “수술의 성공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의료진의 실력이다. 따라서 치과 선택 시에도 먼저 의료진의 시술 사례와 경험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능하면 최근 임플란트 시술을 집중적으로 진행한 의료진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특히, 임플란트 중점 진료를 통해 많은 환자가 찾는 치과의 경우 임플란트에 대한 의료진의 수준 높은 진료를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와 함께 가능하다면 다양한 치과 전문의의 협진 체계를 갖춘 치과를 선택하면 까다로운 케이스에 대해서도 수준 높은 진료가 가능하다. 의료진의 실력만큼 중요한 정품 임플란트 사용 여부도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 최근 원가 절감을 위해 정품이 아닌 임플란트 종류를 사용하는 사례가 확인되고 있는 만큼, 무조건 저렴한 치과를 선택하기보다는 정품 사용 여부를 꼼꼼하게 체크하고 비교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이 밖에도 3D-CT, 구강 스캐너 등 첨단 장비를 보유하고 있는지도 살펴야 한다. 최신 진단 장비는 디지털 분석 임플란트 등의 시술에서 환자의 구강 상태를 정확하게 분석하고 오차를 줄여주는 역할을 하는 만큼 수술 완성도 면에서도 중요한 요소로 꼽힌다.

박찬완 대표원장은 “임플란트는 진단부터 치료 계획 수립, 시술, 통증 관리까지 전 과정을 환자 개인에게 1:1 맞춤으로 진행해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라며 “더욱 안전하고 편안하면서 빠르고 튼튼한 임플란트 시술을 위해서는 치과를 잘 알아보고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바이오타임즈=최진주 기자] news@biotimes.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