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7 07:35 (수)
SK바이오팜, ‘세노바메이트’ 분기 매출 770억…역대 최대폭 성장
SK바이오팜, ‘세노바메이트’ 분기 매출 770억…역대 최대폭 성장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3.08.10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노바메이트 美 매출만 634억 원, 역대 최대폭(+95억) 성장
2분기 매출 770억 원 전년 比 44%↑, 영업손실 189억 원
원활한 현금 흐름 창출-R&D 투자 선순환 성장 중... ‘균형 잡힌 빅 바이오텍’ 목표

[바이오타임즈] SK바이오팜(대표이사 사장 이동훈)이 10일 2023년 2분기 실적 발표를 통해 세노바메이트(미국 제품명: 엑스코프리®/XCOPRI®)의 미국 매출이 634억 원으로 역대 최대폭(+95억)의 분기 성장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SK바이오팜의 2023년 2분기 매출은 연결재무제표 기준 전년 동기 대비 44% 성장한 770억 원, 영업손실은 189억 원이다. 회사는 판관비가 계절적 요인으로 과소하게 집행됐던 1분기 대비 약 71억 원 증가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뛰어넘는 ‘세노바메이트’의 매출증가와 판관비 효율화 노력으로 분기 영업손실 폭이 지속해서 감소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SK바이오팜은 세노바메이트의 성장 가속화로 창출된 현금 흐름이 새로운 R&D 기술 플랫폼 투자와 함께 장기적으로 제2의 상업화 제품 확보로 이어지면서 선순환 성장을 이루고 있다고 밝히며, 빅 바이오텍을 향한 약진을 본격화할 전망이다.

세노바메이트의 2023년 2분기 미국 매출은 634억 원으로 전 분기 대비 17.6%, 전년 동기 대비 57.5% 증가했다. 미국 내 총처방 수(TRx)도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지난 6월 월간 처방 수는 21,841건으로 경쟁 신약의 출시 38개월 차 평균 처방 수의 약 2.1배 수준을 기록했다.

SK바이오팜은 올해 현지 영업사원 대상 인센티브제도 개편과 최고경영진의 현장 경영 등 동기부여를 위한 제도를 펼치고, 뇌전증 전문의에서 일반 신경전문의로 프로모션 대상을 넓히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이어오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신규 처방 수와 월간 처방 수 증가 폭이 상향되고 있으며, 하반기에는 매출 성장이 더욱 가속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세노바메이트는 미국 외 글로벌 시장도 확장 중이다. 유럽에서는 ‘온투즈리®(ONTOZRY®)’라는 제품명으로 유럽 5대 경제대국(△독일 △영국 △이탈리아 △스페인 △프랑스)을 포함한 18개국 출시에 성공했다. 그 외 현재 진행되고 있는 ‘세노바메이트’의 아시아 3개국 임상과 전신 발작 적응증 및 투약 가능 연령층을 소아, 청소년까지 확대하기 위한 임상 3상도 모두 2025년까지 신약승인신청(NDA) 또는 보충허가신청(sNDA)을 제출하는 일정으로 진행 중이다.

SK바이오팜은 중장기 성장 전략인 ‘균형 잡힌 빅 바이오텍’으로 순항 중이라는 설명이다. ‘빅 바이오텍’이란 높은 현금창출력을 기반으로 활발한 비유기적 성장(Inorganic Growth)을 통해 혁신 기술을 도입하고 지속해서 신약을 개발하는 기업을 말한다.

강력한 안정적 현금창출원으로 자리매김한 세노바메이트는 2029년에는 엑스코프리® 미국 매출만으로 $1B(10억 달러)의 매출 즉, 블록버스터로 성장이 예상된다. 더불어 SK바이오팜은 세노바메이트의 미국 직판 영업망에 2025년까지 ▲제2의 상업화 제품을 추가해 고정비 및 영업 레버리지 효과를 확보하고, 세노바메이트로 보장된 높은 현금 창출 및 자금 조달 능력을 기반으로 ▲혁신 신약 개발 플랫폼에 집중해 유망 기술을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한 3대 New Modality로 RPT(방사성의약품 치료제), TPD(표적단백질분해), CGT(세포 유전자 치료제)를 선정했다. 상기 전략을 통해 SK바이오팜은 SK그룹 내 바이오 밸류체인을 완성해 사업간 시너지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된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