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10-14 02:50 (월)
강스템바이오텍, 골관절염 치료제 7월 첫 환자투여 예정
강스템바이오텍, 골관절염 치료제 7월 첫 환자투여 예정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3.07.06 13:5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퓨어스템-오에이 키트주’ 임상 1상 개시모임 완료
안전성 평가를 위해 저·중·고용량 코호트별 2개월 간격으로 투여
내년 상반기 1상 임상시험 완료 목표

[바이오타임즈] 강스템바이오텍(대표 나종천)은 최근 줄기세포 기반 융복합제제 골관절염 치료제 ‘퓨어스템-오에이 키트주’의 국내 임상 1상 임상시험 개시모임(SIV, Site Initiation Visit)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임상시험개시모임은 임상시험에 필요한 전반적인 내용을 최종적으로 검토·확인하는 자리로, 개시모임이 종료되면 대상자 모집이 가능하다.

이번 개시모임은 지난 4~5일 양일간 경희의료원 및 강동경희대병원에서 진행됐으며 윤경호 교수(경희대학교병원 정형외과), 이상학 교수(강동경희대학교병원 정형외과)를 포함한 연구진이 참여해 임상시험계획서 검토, 시험대상자 교육 사항 등에 대해 논의했고, 임상시험용의약품의 해동, 조제 과정을 시뮬레이션했다.

퓨어스템-오에이 키트주 임상 1상 실시기관은 경희대학교병원, 강동경희대학교병원 두 곳이며, 최대 18명의 무릎 골관절염 환자에서 퓨어스템-오에이 키트주 투여 시의 안전성 및 내약성을 평가한다. 특히, 주목할 점은 임상 1상임에도 유효성 탐색이 함께 진행된다는 것이다. 이에 MRI 기반 영상의학평가(WORMS, MOCART)를 통해 연골 재생 및 연하골 구조개선 등을 평가할 예정이다.

퓨어스템-오에이 키트주는 제대혈 유래 중간엽 줄기세포와 무세포성 연골기질을 함께 투여하는 융복합 제제이다. 수술 없이 무릎관절강 내 1회 주사 투약하며, 투여된 세포가 연골세포로 분화하여 연골조직 재생과 연하골 조직구조 개선에 직접적으로 기여함으로써 골관절염의 근본적인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강스템바이오텍 배요한 임상개발본부장은 “임상시험 진행을 위한 모든 절차가 완료되어 곧바로 대상자를 모집하고 7월 내 첫 환자에게 투약할 예정이다. 투약은 안전성 평가를 위해 저·중·고용량 코호트별 2개월 간격으로 투여된다”며 “이에 환자 등록 속도에 따라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으나 연내 투약을 마치고 내년 상반기에는 1상 임상시험을 완료해 퓨어스템-오에이 키트주의 인체 투여 시 안전성은 물론 유효성에 대한 탐색 결과 또한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jutamin 2023-07-07 10:00:31
일론머스크, 킴카다시안 복용히트!!! 세마글루타이드(GPL-1) 월1회주사 당뇨, 비만치료제 조단위 기술이전 제품테스트완료!!!텀시트수령!!!7월실사확정!!!본계약임박!!! - 펩트론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1079126632489312&mediaCodeNo=257&OutLnkChk=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