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0 22:25 (토)
HK이노엔-에이인비, AI 활용한 바이오의약품 개발 및 항원 발굴 협력
HK이노엔-에이인비, AI 활용한 바이오의약품 개발 및 항원 발굴 협력
  • 김수진 기자
  • 승인 2023.04.05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로운 항체 후보물질 발굴 및 항원 디자인 플랫폼 구축 목표
세포 유전자 치료제 연구 및 팬데믹 대비에 AI 기술 활용

[바이오타임즈] 바이오헬스기업 HK이노엔(HK inno.N)은 AI 기반 신약 개발 바이오텍 기업 ‘에이인비’와 AI 기술을 활용한 신약 공동개발 관련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5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약으로 바이오 의약품 개발 및 항원 발굴 플랫폼 구축에 나선다.

HK이노엔은 에이인비가 보유한 AI 기반 신약 개발 플랫폼을 활용해 세포 유전자 치료제 개발에 적용할 새로운 항체 후보물질을 발굴하고, 항원 디자인 플랫폼 구축을 목표로 공동연구를 추진할 계획이다.

AI 기술을 통해 발굴한 항체 후보물질은 세포 유전자 치료제(CAR-T, CAR-NK 등)의 기능을 한층 더 강화하는 데 사용할 계획이다. HK이노엔은 CAR-T 치료제 등 세포 유전자 치료제 연구뿐만 아니라 경기도 하남에 구축한 첨단바이오의약품 GMP 시설을 활용해 다양한 기업과 위탁생산(CMO), 위탁개발생산(CDMO)도 진행하고 있다.

HK이노엔은 백신 개발을 위한 항원 디자인 플랫폼을 구축하는 데에도 에이인비의 AI 기술을 활용할 계획이다. 항원은 몸에서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물질로, 바이러스, 세균 등의 분자가 여기에 해당한다. HK이노엔은 에이인비와 AI 기술을 활용한 구조 기반 데이터로 신규 항원을 디자인하는 플랫폼을 구축해 향후 팬데믹 발생 시 백신을 신속히 개발할 수 있도록 대비 체제를 만들 계획이다.

HK이노엔 원성용 바이오연구소장(상무)은 “에이인비의 AI를 활용함으로써 경쟁력 높은 신약 후보 물질 및 신규 기술을 확보하는데 기존 대비 소요 시간을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바이오타임즈=김수진 기자] sjkimcap@biotimes.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